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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인증

의미

간호교육인증평가는 간호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간호학생의 성과를 지원·관리하기 위하여 교육성과와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 여건 등이 국가, 사회, 간호전문직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공식적으로 확인·인정하는 제도이다.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프로그램은 첫째,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의 교육체제를 통해 졸업학생이 학과가 설정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으며, 둘째, 간호교육기관 운영과 교육을 구성하는 제 요소들이 간호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을 확보하고 있으며, 셋째,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체계를 갖추고 간호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목적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목적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 간호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자율적인 질 관리 체제 구축
  • 국제수준의 간호인력 양성에 대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책무성 제고
  • 간호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간호교육의 질 보장 체제 확보

평가영역 및 부문별 평가항목

평가영역 및 부문별 평가항목
영역(6) 부분(14) 항목(28)
I. 비전 및 운영체계 1.1. 비전과 교육목표 1.1.1. 교육목적과 목표
1.1.2.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1.1.3. 발전계획 수립과 추진
1.2. 행정과 재정 1.2.1. 운영 체계와 지원
1.2.2. 재정 확보와 운용
1.3. 운영 개선 1.3.1. 운영 개선 노력
Ⅱ. 교육과정 2.1. 성과기반 교육과정 구성과 체계 2.1.1.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 구성
2.1.2. 교과목 이수체계 및 이수학점
2.2.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평가 2.2.1. 이론 교육
2.2.2. 실습실 교육
2.2.3. 임상실습 교육
2.3. 교육과정 개선 2.3.1. 교육과정 개선 노력
Ⅲ. 학생 3.1. 학생 지도 3.1.1. 학생 지도 체계
3.1.2. 학생 지도 프로그램
3.2. 학생 지원과 안전 관리 3.2.1. 학생 지원
3.2.2. 임상실습 안전 관리
Ⅳ. 교수 4.1. 교수 확보 4.1.1. 전임교원 확보
4.1.2. 전임교원 수업시수와 전공교과목 담당
4.1.3. 임상실습지도교원과 현장지도자 확보
4.2. 교수 업적과 개발 4.2.1. 교수업적과 역량 개발 지원
Ⅴ. 시설 및 설비 5.1. 교육 시설 설비 5.1.1. 교육기본시설과 편의시설 확보
5.2. 실습 시설과 설비 5.2.1. 실습실과 실습기자재 확보
5.2.2. 임상실습기관 확보
Ⅵ. 교육성과 6.1. 재학생 역량 6.1.1.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6.1.2. 핵심기본간호술 평가
6.1.3. 간호사국가시험 합격률과 취업률
6.2. 졸업생 역량 6.2.1. 졸업생 역량 및 만족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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